글루미스토리

2023-07-30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A 노선 정류장, 요금, 개통시기 총정리

안녕하세요 글루미입니다

오늘은 서울수도권 모두를 관통하는 GTX에 대해 공부해보겠습니다

GTX-A노선, GTX-B노선, GTX-C노선, GTX-D노선까지 계획되어 있지만 가장 빨리 착공하여 개통하는 GTX-A노선을 미리 주로 다뤄보겠습니다

GTX-A노선은 2019년 6월에 착공하여 2023년 완공예정이었으나 공사가 늦어져 2024년에서 2025년 강남 삼성역을 제외하고 수서에서 동탄, 운정에서 서울역까지 먼저 개통하고 운정에서 동탄까지 부분개통될 예정입니다

창릉역도 2026년 개통예정이며 강남 삼성역은 2028년에 개통될 예정입니다 

창릉역과 삼성역은 무정차운행될 예정입니다 

중간에 창릉역과 광화문역 신설여부가 설왕설래했으나 광화문역은 제외하고 3기신도시에 관련된 창릉역만 개통하기로 결정되었습니다 

현재 GTX-A노선은 운정역에서 서울역구간의 공정률이 2023년 4월 기준으로 공정률이 58.7%를 나타내어 2024년에 개통될지 우려를 사고 있고 2019년에 착공하여 4년이 지났는데도 2023년 완공예정이던게 2-3년 더 늦어지는 공사속도가 느리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비교하여 GTX-B노선, GTX-C노선, GTX-D노선도 이런 딜레이를 감안하여 개통시기를 짐작해야겠습니다 

GTX철도노선망 현황입니다
GTX-A노선 정류장은 파주 운정역부터 킨텍스, 대곡, 창릉, 연신내, 서울역, 삼성, 수서, 성남, 용인, 동탄역까지 이어지는 노선이며 핵심 정류장인 강남 삼성역이 2028년에 개통되어 반쪽짜리 GTX노선이 될 예정이기는 하나 그래도 최초로 들어오는 GTX의 파급력은 엄청날 것이라 예상됩니다 
GTX-A노선 전동차입니다 
6량철로 깔끔하게 생겼죠 

내부는 일반 지하철이나 철도랑 그렇게 크게 차이는 없는 구조입니다 


서울교통공사에 따르면 2022년 기준 서울 지하철 승하차인원이 제일 많은 지하철역은 고속터미널역이었고 다음이 양재역 그 다음이 연신내역, 교대역, 압구정역 수준이었습니다 
강남권역이 제일 수송량이 많은데 그 다음으로 연신내역이 지하철수송량이 많다는 것은 강북의 허브역할로 유동인구가 제일 많은 곳이라 GTX정류장으로 선정되었다 볼 수 있겠습니다 



GTX는 Great Train Express의 약자로 수도권 전역을 1시간 이내로 연결할수 있는 급행철도로 시속100km에서 최고시속 200km까지로 운행하여 기존의 지하철보다 3배이상 빠른 속도를 자랑합니다

이로써 수도권 교통 혼잡완화 및 교통난해소, 장거리 통근자의 출퇴근 교통부담등을 완화하고 획기적인 대중교통체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GTX 광역급행철도가 계획되었습니다   

 


GTX 사업참여자현황입니다
사업관리기관으로 한국철도시설공단, 사업시행자는 에스지레일, 보상기관 한국감정원으로 되어 있고 설계자는 도화엔지니어링, 케이알티씨, 한국종합건축사사무소등이 들어가 있고 건설사업관리자는 천일, 이산, 대한콘설탄트, 일신이엔씨, 동일기술공사등이 들어가 있습니다 


건설시공자로는 DL E&C, 대우건설, Sk건설, 한진중공업, DL Construction, 쌍용건설, 고덕건설, 대흥종합건설, 동우산업개발, 소사벌종합건설, 정주건설등입니다 

GTX 운정 정거장입니다 출입구, 터널대합실등입니다 
킨텍스정거장입니다 터널대합실, 승강장등입니다 

대곡 정거장입니다 
GTX 연신내정거장입니다 삼성역과 함께이용량이 제일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정류장입니다 
서울역 정거장입니다 
GTX는 NATM공법, Gripper TBM공법, 쉴드 TBM공법등이 쓰였다고 합니다 

GTX-A노선 환기구계획 현황입니다 대심도 전철이니만큼 환기구공사가 많이 되어있네요 

여러가지 방재시설과 경사터널, 피난차단구역, 특별피난계단, 피난안전구역, 엘리베이터등이 신경써서 만들어질 예정입니다 

GTX-A노선은 경기도 파주시 연다산동 일원서부터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동 일원으로 운영기간은 30년 공사비는 2조7천억규모입니다 
GTX-A노선 배차간격 및 운행횟수는 수서에서 동탄까지 하루 100회, 분리운행시 수서에서 동탄까지 하루61회, 운정에서 수서까지 하루 141회 예정입니다


GTX-A노선 공사진행현황입니다 다이렉트로 항상 공사추진현황 사진을 업데이트하기는 하지만 공정률이나 기타사항을 올리지는 않습니다 

GTX-A노선 기본료(추정)는 현재 2850원으로 책정되어 있으며 운정에서 삼성까지 4천원이고 운정에서 동탄까지 5730원규모입니다 기본10km에 5km초과당 250원수준이며 현재 오르고 있는 광역버스나 지하철요금에 대비해 합리적인 수준이라고 보여집니다
물론 수송단가 자체는 비싸보이지만 엄청나게 줄어드는 교통이용시간에 대비해보면 탈만 한 수준이라 생각되네요 
수도권 통합환승제도 적용된다고 합니다 

GTX의 효과에 대해 의견이 분분한데요 수도권에서 떨어진 지역과 서울 시내접근성을 높여 굳이 강남3구에 살지 않더라도 출퇴근이나 서울인프라를 이용할수 있는 효용성이 생겨 서울외곽에 대한 수용성이 살아날수 있는 반면 더욱 서울시내 인프라가 더욱 집중되어 오히려 차별성이 더 생길 것이라는 이야기까지 있습니다

예측은 할 수 있지만 진정한 효과는 이용되고나서부터 증명되겠죠
아무튼 늘어나는 세대수와 수도권집중화현상때문에 벌어지는 교통량증가에 따른 교통체증이 GTX로 인해 급격히 줄어들 것은 확실해보입니다
3시간이상 걸렸던 수도권끝에서 끝까지도 1시간이내 가능해지니 GTX는 한마디로 엄청난 교통혁명으로 대한민국 수도권시민들의 삶의 질을 대폭 향상시켜줄거 같네요
GTX에 대해 공부해보고 GTX-A노선에 대해 총정리하는 포스팅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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